존경하는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회원 여러분께
새롭게 회장직을 맡게 된 이상철입니다. 먼저,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강성웅, 김철 명예회장님, 신형익 전임 회장님과 모든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2011년 창립 이후 심장 및 호흡재활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며 우리나라에 이들 분야가 기틀을 다지는 데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각종 심장 수술 후 회복, 선천성 심장질환 등 심장재활 영역과 만성폐쇄성호흡질환, 폐이식, 근육병, 운동신경원성 질환 등 호흡재활 영역에서 임상 및 연구 역량을 강화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 학술지 'Annals of CardioPulmonary Rehabilitation'을 연 2회 발간하며 학술적 깊이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호흡재활, 심장재활 분야는 재활의학 분야의 현재와 미래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분야로 성장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만성 질환의 증가로 인해 심장 및 호흡기 질환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기능 회복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우리 학회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입니다.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여 우리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저는 우리 학회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국민 건강 증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격려는 우리 학회가 더욱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학술 단체로 발전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심장호흡 재활 분야의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5년 7월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회장 이상철